부산시, '해양신산업 선도 분야 발굴 및 육성 지원사업' 2차공모 실시

해양신산업 분야의 선제적 투자로 지역 미래성장동력 확보, 국가사업 부산 유치 목표

최선경 기자

skchoi121@naver.com | 2025-06-05 08:15:24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와 (재)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은 오는 26일까지 '해양신산업 선도분야 발굴 및 육성 지원사업'의 2차 사업공모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총괄 관리하고, 진흥원에서 전담해 추진한다.

1차 사업공모는 지난 3월에 시행했으며, 기획 및 실증 연구과제 총 4건을 선정해 지원 중이다.

'해양신산업 선도분야 발굴 및 육성 지원사업'은 부산을 세계적(글로벌) 해양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청사진을 제시한 '신(新)해양수도' 전략의 일환이다.

이 전략은 해양 협력 지구(클러스터) 등 해양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해양수도 부산’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해양수산 분야 산․학․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청년이 선호하는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하고, 기업과 인재가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해양-미래기술 융합 신산업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지역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해양수산 분야 중앙정부의 정책과제를 부산으로 유치해 국가사업화할 방침이다.
공모는 ▲부산형 해양신산업 선도전략 수립 정책연구와 ▲연구개발(R·D) 기획지원, 두 가지로 나눠 진행된다.

정책연구는 부산 해양산업 주요 거점 특성을 반영한 해양신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해양신산업 경제벨트를 조성함으로써 부산의 해양분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추진된다.

기획지원은 해양 모빌리티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정공모와 ▲해양 융복합산업 ▲해운·항만·물류 ▲수산·식품·바이오, 세 가지 분야에 자유공모를 병행해 시행한다.

정책연구과제 1건과 지정·자유공모의 연구개발(R·D) 기획과제 4건을 선정하고, 정책연구과제에는 3억 원 내외의 연구비를, 기획과제에는 사업을 구체화할 4~5천만 원 내외의 기획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7월 초 응모사업을 대상으로 한 평가를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는 해양신산업에 선도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관련 분야 산·학·연·관 연구자와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진흥원 누리집 공고문 내 신청서류를 작성한 다음, 오는 26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을 참조하거나 진흥원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심성태 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첨단 신산업을 이끄는 '세계적(글로벌) 해양 선도도시 부산'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해양신산업 선도 분야 발굴 및 육성지원 사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라며, “해양산업 분야 국면 전환(게임 체인저) 프로젝트가 '해양수도 부산'에서 태동할 수 있도록 이번 지원사업이 마중물 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 1차 공모와 마찬가지로 이번 2차 공모에도 산·학·연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