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오늘의 모닝 메신저'로 민원 전문성 Up! 업무 공백 Down!

민원 담당 직원 대상 비대면 직무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skchoi121@naver.com | 2026-02-05 11:20:39

▲ 수원시 팔달구, '오늘의 모닝 메신저'로 민원 전문성 Up! 업무 공백 Down!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는 민원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비대면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인 ‘오늘의 모닝 메신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2일을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진행되는 ‘오늘의 모닝 메신저’는 자리를 비우기 어려운 민원 창구 직원들을 위해 기획된 교육으로, 매월 첫째 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내부 행정 메신저를 통해 실무 핵심 내용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상반기 교육은 ▲주민등록 및 인감 관련 민원 처리 요령 ▲최신 개정 법령 및 지침 ▲ 빈번 질의 사례 등 실무와 직결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작년의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는 6월에는 상반기 교육 내용을 총정리하는 ‘상반기 모닝 메신저-민원 퀴즈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메신저로 문제를 전송하고 선착순으로 정답을 맞힌 직원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격무에 시달리는 민원 담당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울 계획이다.

김미라 팔달구 종합민원과장은 “매일 아침 짧은 시간을 투자한 꾸준한 직무 학습이 시민들에게 더욱 정확하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민원 대응 역량을 강화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구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