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봉사학교 운영 으로 나눔의 가치 전파
매월 1회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단순 봉사 넘어 공동체 의식 함양의 장으로
최선경 기자
skchoi121@naver.com | 2025-12-26 16:15:04
[뉴스스텝] (사)서산시자원봉사센터가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청소년 자원봉사 소양교육’이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나눔의 정신을 일깨우는 요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소년 봉사학교는 청소년들이 단순한 ‘시간 채우기’용 활동에서 벗어나,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진정한 나눔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센터는 이를 위해 매월 1회 정기적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회당 2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주요 내용은 ▲올바른 봉사자의 마음가짐과 자세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 교육 ▲자원 재활용을 실천하는 업사이클링 생활용품 만들기 등이다.
특히, 봉사활동 실적을 학교 생활기록부와 연계하는 ‘NEIS(나이스) 시스템 활용법’ 등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행정 교육도 병행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봉사 점수를 만들기 위해 신청했지만, 교육을 통해 봉사가 타인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소중한 활동임을 깨달았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지속적으로 봉사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산시자원봉사센터 이경구 센터장은 “청소년들이 봉사를 통해 배려와 나눔을 배우며 성장하는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서산의 미래인 청소년들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본 교육은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