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자동차등록 업무 처리가 달라졌어요

종합검사를 알기 쉽게 해주고, 경남 고성군을 홍보해요

최선경 기자

skchoi121@naver.com | 2023-11-30 16:35:21

▲ 고성군, 자동차등록 업무 처리가 달라졌어요
[뉴스스텝] 고성군은 자동차 종합검사 사전 문자 안내 방법을 단순 알림 안내에서 차량별 정보를 포함한 개별 맞춤 안내로 자체 개선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종합검사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 이내 차종과 차령에 따라 6개월에서 2년 주기로 검사를 받아야 하나, 소유자들이 의무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사정으로 검사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는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해 매월 말 일괄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이행해야 한다는 단순한 내용이 담긴 문자를 발송해, 여러 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거나 검사 기간을 제대로 알지 못해 다시 행정으로 문의하는 2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군은 기존 방식에서 차량번호와 함께 검사 기간까지 알려주는 1차량 1문자 개별 맞춤형 문자 알림 방식과 종합검사 안내 엽서에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연장신청 방법을 안내해 2차 민원을 최소화하고, 검사 지연으로 인한 과태료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경상남도 고성군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자동차등록증을 새 단장했다.

고성을 대표하는 제411호 천연기념물인 상족암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사진을 삽입하고, 강원도 고성군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경상남도 고성군 기관 이미지(CI)를 삽입해 경남 고성군을 강조 표기했다.

전국 어디서나 자동차등록이 가능한 점을 활용해 경남 고성군을 전국적으로 홍보하는 효과를 최대한 실현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등록증 내 자동차 소유주가 알아야 하는 각종 신고 및 이행사항에 대해 강조 표현해 불필요한 과태료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했다.

유정옥 열린민원과장은 “자동차 검사 기간을 알지 못해 검사를 놓치는 군민들이 없도록 자동차 검사 문자 서비스를 적극 제공하겠다”라며 “자동차등록을 하는 국민에게 ‘경상남도 고성군’을 더 많이 알리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