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양구 우수사과 품평회 개최 |
[뉴스스텝] 양구군은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해 품질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과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양구 사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27일 해안면의 사과 산지유통센터와 양구읍 사과홍보관에서 양구군농협, 영농법인 양구사과연합회 등과 함께 우수사과 품평회를 개최한다.
양구 관내 30여 사과 농가가 참여하는 이번 품평회는 수령 5년 이상인 사과나무에서 수확한 부사와 기타 품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양구군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전문가 심사위원을 위촉하고 소비자 평가단 등을 통해 2회에 걸쳐 심사하는데, 1차는 비파괴자동선별기를 이용한 계측심사로 이뤄지고, 2차는 전문 심사자가 정형과 색택, 균일도, 식미 등을 심사하여 고득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양구군은 심사를 거쳐 대상 1점, 우수상 1점, 장려상 2점을 선정하며, 오는 29~30에 열리는 2022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 사과축제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또한 출품 사과는 2022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 사과축제(10.29~30)동안 홍보 및 전시를 통해 사과 농가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양구사과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박동훈 과수특작팀장은 “우수사과 품평회와 시래기 사과축제에서 양구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코로나19, 각종 재해 등으로 어려웠던 농가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