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명동정수장 입상활성탄 교체

경상 / 최선경 기자 / 2025-10-27 09:15:15
“고도정수처리 강화로 고품질 수돗물 공급”
▲ 명동정수장 사진

[뉴스스텝] 김해시 명동정수장은 안전한 수돗물 생산·공급을 위해 활성탄흡착시설의 입상활성탄을 교체했다고 27일 밝혔다.

입상활성탄은 고도정수처리에 사용된다.

고도정수처리는 수돗물 생산과정에서 일반 정수처리로 제거가 어려운맛·냄새 유발물질과 미량 유해화학물질(소독부산물 등)을 오존 산화와 입상활성탄 흡착으로 처리해 생산 수질을 높이는 기술이다.

입상활성탄은 성능 유지를 위해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입상활성탄의 관리가 미흡할 경우 유충의 유입과 번식이 발생할 수 있고, 성능 저하로 수질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입상활성탄은 성능 평가를 실시해 성능 개선이 필요한 경우 신탄으로 교체한다.

명동정수장은 올해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해 활성탄여과지 9개지 중 3개지 720㎥(240㎥/지)를 신탄으로 교체했으며, 내년에도 사업비 21억원을 들여 활성탄여과지 4개지 960㎥를 신탄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김해시 정수장은 수질검사 결과를 매달 누리집에 공개해 시민들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반복되는 원수 수질 악화에도 불구하고 최상의 고품질 수돗물 공급에 힘쓰고 있다.

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시설 개선으로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류문선 명동정수과장은 “정기적인 입상활성탄 교체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깨끗한 수돗물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