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노인복지관, 가상현실(VR) 스포츠실 운영 개시

경기 / 최선경 기자 / 2025-09-19 10:10:45
어르신 건강한 운동 생활과 안전한 스포츠 활동 지원
▲ 파주시노인복지관, 가상현실(VR) 스포츠실 운영 개시

[뉴스스텝] 파주시노인복지관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운동 생활과 실내에서의 안전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7월 1일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개관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은 대형 화면과 감지기(센서)를 활용해 다양한 종목을 가상으로 즐길 수 있는 실내 체육시설이다. 야외 활동의 제약을 보완해 안전하게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꾸준한 참여를 이끌고 있다.

또한 인지 활동을 위한 ‘접촉형 프로그램’과 ‘게임형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이 흥미롭게 근력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주시노인복지관은 파크골프, 농구, 골프, 티볼, 축구, 볼링 등 종목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4개 반으로 진행하고 있다. 참여 어르신들은 “실내 공간에서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어 만족스럽다”라고 말했다.

육언태 파주시노인복지관장은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노인 건강 증진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25년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추진됐다.

이창우 체육과장은 “이번 가상현실 스포츠실 조성을 계기로 노인과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이 제약 없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가겠다”라며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확대해 더 많은 시민들이 스포츠 활동의 기회를 통해 건강 증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