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보안면, 농업시설 및 농작물 안전관리 요령 홍보

전라 / 최선경 기자 / 2025-12-04 12:25:47
▲ 부안 보안면, 농업시설 및 농작물 안전관리 요령 홍보

[뉴스스텝] 부안군 보안면은 35여개의 하우스 및 유리온실에서 딸기, 수박, 친환경 배 등 고품질 작물을 재배하여 부자 농업을 실현하고 있어 겨울철 한파·강풍·폭설 등 돌발 기상으로 인한 농가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농업시설 및 농작물 관리 요령을 홍보하고 있다.

농업시설(시설하우스) 관리 요령은 난방기·보온덮개·환기장치 등 노후 부품을 사전 점검·교체해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전기 과부하·노후 배선으로 인한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차단기, 배선, 콘센트 상태를 점검하고 정격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가스보일러 및 배관은 누설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농작물 관리 요령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경우 부직포, 보온비닐 등 보온자재를 활용해 작물 생육온도를 유지하고 관수 시기는 새벽 관수를 피하고 기온이 비교적 높은 시간대에 적정량을 공급해 토양의 급격한 온도 하강을 방지해야 한다.

많은 눈이 오는 경우 다량의 적설이 쌓이면 하우스 붕괴 위험이 커지므로 눈이 내리는 즉시 수시로 제거해야 하며 제설 시 지붕 위에서 작업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끈·도구 등을 활용해 외부에서 쓸어내는 방식이 안전하다.

또 적설 하중에 대비해 지지대, 버팀목, 보강끈 등을 설치·점검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눈이 녹으면서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하우스 주변 배수로를 사전에 정비해야 한다.

중·대형 폭설 예보 시 난방기를 일부 가동해 내부 온도를 높이면 눈이 쌓이는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