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영월인도포럼 및 특별전 개최

강원 / 최선경 기자 / 2025-10-21 09:00:03
▲ 영월군청

[뉴스스텝] 인도미술박물관이 '간디의 비폭력 정신과 평화 메시지'라는 주제로 제14회 영월인도포럼을 2025년 10월 25일(토요일) 오후 2시~5시에 인도미술박물관(강원도 영월군 주천면)에서 개최한다.

아울러 같은 주제의 특별전을 2025년 10월 25일부터 2025년 11월 9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박홍규 영남대학교 명예교수가 “간디의 아나키즘”, 이옥순 인도역사학자가 “식민지 한국의 간디: 1920-1940년” 그리고 백좌흠 인도미술박물관 부관장이 “간디의 마을 스와라즈, 민주주의와 시민참여”라는 주제 발표를 하고 토론 결과를 정리하여 “간디의 비폭력 평화정신” 실천을 위한 우리의 다짐을 하는 의식을 진행한다.

포럼에서 발표하는 박홍규 교수는 간디 자서전 및 평전 등 간디의 삶과 사상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번역, 저술한 것 외에 100권이 넘는 인문학 저서를 낸 유명인문학자이며, 이옥순 교수는 인도근대사 전공으로 인도 델리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위대한 영혼, 간디』를 포함하여 인도에 관한 여러 권의 인기도서 저자이다. 백좌흠 인도미술박물관 부관장은 오랜 기간 인도지역연구를 해온 경상국립대 명예교수로 사단법인 인도연구원 원장이다.

특별전에서는 간디 초상화, ‘소금 행진’ 등 사진, 간디가 사용한 물레 모형, 간디 정신을 이어받은 카디(khadi) 천으로 만든 인도 의상, 간디 자서전 및 평전 등 간디 관련 다양한 유물들을 전시한다.

박여송 인도미술박물관장은 간디의 비폭력 평화정신을 주제로 한 이번 포럼이 “인류가 당면한 핵전쟁, 기후위기 등 여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한 가닥 해결의 실마리를 영월 군민들과 함께 고민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한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