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천시시설관리공단 |
[뉴스스텝] 김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재광)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안전하고 책임 있는 활용을 위해 '김천시시설관리공단 생성형 AI 윤리지침'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생성형 AI 기술이 다양한 업무분야에 활용됨에 따라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개인정보 유출, 허위정보 생성 등 새로운 위험요인도 함께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기준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공단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성형 AI 활용 시 준수해야 할 기본원칙과 활용기준을 담은 윤리지침을 제정했다.
이번 지침에는 ▲인권 보장 ▲프라이버시 보호 ▲다양성 존중 등의 내용을 포함했으며, 개인정보·민감정보·비공개 내부자료 등의 AI 입력 제한사항과 결과물 검토 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공단은 이번 지침 제정을 계기로 생성형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개인정보보호와 정보보안을 강화하여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행정서비스 제공에 힘쓸 계획이다.
김재광 이사장은 “생성형 AI는 업무 혁신의 중요한 도구이지만 올바른 활용 기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활용 문화를 정착시켜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